1. 학과의 비전 | ||||||||||||||||||||||||||||||||||||||||||||||||
동북아의 공존과 공영을 이끌어 나가는 인재의 양성을 학과의 교육목적으로 한다. 우리는 이러한 학과의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1) 중국과의 교류를 통한 현지화 교육 2)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는 다기능적 인재 양성 교육 3) 현장실습과 연계된 중국전문가 양성 교육을 실시하도록 한다. | ||||||||||||||||||||||||||||||||||||||||||||||||
가. 현지화 교육의 실현 | ||||||||||||||||||||||||||||||||||||||||||||||||
1) 매 년 3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입학 정원의 50%에 해당하는 학생들을 중국 현지에 장단기 유학생으로
파견 한다.(2010년 현재 22명 파견, 2011년 현재 25명 파견, 2012학년도 14명 파견 2013학년도 통계집계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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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향후 5년 이후에는 중국학의 복수전공 학생들까지 확대하여 매년 50명의 중국 현지 장단기 유학 파견을
목 표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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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는 다기능적 인재 양성 교육 | ||||||||||||||||||||||||||||||||||||||||||||||||
1) 중국학전공 학생들은 중국어 신 HSK 5급 또는 TOEIC 750~800을 졸업 의무 점수로 정한다. | ||||||||||||||||||||||||||||||||||||||||||||||||
2) 가능한 전 학생들이 복수전공 또는 부전공을 이수토록 유도한다. 현재 학과에서 요구하고 있는 복수전공
또는 부전공의 모델은 중국학+경영학, 중국학+무역학이며, 이를 통하여 중국통상 분야의 진출을 유도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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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리더스클럽, 리더스쥬니어클럽 등에 적극 가입하도록 유도하여 사회 진출을
위한 사전 교육을 실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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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현장실습과 연계된 중국전문가 양성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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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국어를 기초로 중국 정치, 경제, 역사, 사회, 문화와 관련한 총체적 인식을 보유한 중국전문가의
양성을 위해 이론적 수업 외에도 현장실습을 통해 사회적 진출을 준비하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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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산학협력선도화사업(LINC)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과로서 국가적, 사회적 수요에 적합한 맞춤형 인재의
양 성을 위해 캡스톤디자인 과목을 운영하며, 방학중 현장실습을 실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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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중국학 전공의 특성화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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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아대학교 공자아카데미와 연계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을 실현한다. | ||||||||||||||||||||||||||||||||||||||||||||||||
2) 현재 진행되고 있는 장단기 중국현지연수 프로그램을 확대한다. | ||||||||||||||||||||||||||||||||||||||||||||||||
3) 국제학부가 주체가 되는 중국 대학과의 교류협정을 통해 현재 20여명의 해외파견을 5년 이내 50명
수준으 로 확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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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학사관리 발전계획 | ||||||||||||||||||||||||||||||||||||||||||||||||
가. | 현재는 국제학부 내에 중국학전공으로 편제되어 있으나, 여러 가지 측면에서 국제학부는 국제대학으로 체제 전환을 해야 한다. | |||||||||||||||||||||||||||||||||||||||||||||||
나. | 국제대학으로 교육조직이 바꾸어졌을 때 현재의 모집 정원 60명은 70명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 |||||||||||||||||||||||||||||||||||||||||||||||
1) 부산 지역 대학들 대부분 중어중문학과에서 중국학과로 변경하거나, 변경을 완료했으며, 더 나아가
경성 대학교는 중국대학으로 확대 개편하여 입학 정원을 대대적으로 늘린 상황이다. 2)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입학자원 감소가 있을 수 있으나, 부산 지역 내에서의 중국학 전공의 선점 효과를 노리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3) 중국학 전공의 복수전공을 적극 홍보하여, 대학 내에서 경영대학 및 사회대학, 그리고 공과대학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중국학을 복수전공 또는 부전공을 이수토록 하여 미래 중국시장의 진출을 위한 전략적 선택 을 유도한다. 4) 교과과정 개편을 2년에 한 번씩 실시하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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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
신입생 경쟁률 및 재학률(1학년)은 다음과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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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입생 경쟁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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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재학률(1학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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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학생 개발계획 | ||||||||||||||||||||||||||||||||||||||||||||||||
가. 학생교육 개발계획 | ||||||||||||||||||||||||||||||||||||||||||||||||
1) 교과 외 외국어 교육의 실시 : 2011년 초반에 운영하였던 0교시(08:00~08:50) 수업으로 운영하고
있는 중 국어 회화반 수업은 학생들의 교육 성과에 따라 매 학년 2개 반으로 확대 운영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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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학과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영어 원어민강사 회화반 역시 3, 4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각 1개 반씩
운 영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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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학생지도 계획 | ||||||||||||||||||||||||||||||||||||||||||||||||
1)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학과 M.T와 문화기행을 지속 발전시킨다. 2) 3회에 걸쳐 매 년 시행된 2박 3일의 학과 문화기행은 국제학을 전공하는 학생으로서 우리 문화 알기라는 적극적 측면과 과내 학생 및 사제들 간의 유대강화라는 긍정적 효과를 발휘하고 있음. 3) "국제인의 밤" 행사 개최 : 중국학과 학생들의 최고 학년이 4학년이 되는 해(2012학년도)부터 "국제인의 밤" 행사를 개최한다. 이 행사는 학술활동, 문화활동을 중심으로 하여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자 기 발표의 현장을 만들도록 한다. 4) 전문가 초청특강 - 10차례에 걸친 중국 전문가 초청 특강을 지속적으로 개최하며, 국내 유명 전문가들을 발굴함으로써 중 국학과 학생들의 중국학과 중국 관련 산업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 현장 전문가(기업가, 법률가, 국가기관 종사자)들의 초청 강연을 통하여 학과 학생들의 자기 계발을 도 모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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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구 발전계획 | ||||||||||||||||||||||||||||||||||||||||||||||||
가. 학과 전체의 연구 방향 | ||||||||||||||||||||||||||||||||||||||||||||||||
1) 중국 내부의 지역학을 설정한다. 2) 한반도의 미래와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동북3성 지역에 대한 연구를 집중한다. 3) 정치, 경제적 의미에서의 중국의 '창지투(長吉圖) 개발계획'과 연계된 학과 내 교수들의 연구역량을 집중시킨다. 4) 지속적 연구를 위한 프로젝트의 개발 - 2011년 : 약 2000만원 수준의 중국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 - 2012년 : 학술연구재단 및 기타 국책 기관으로부터 5년 사업 단위의 연구프로젝트를 수주한다. - 2015년 : 국제학부내 타 전공과 연계된 연구프로젝트를 시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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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수 발전계획 | ||||||||||||||||||||||||||||||||||||||||||||||||
가. 교수자원의 확보 계획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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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위 표에 대한 구체적 설명 | ||||||||||||||||||||||||||||||||||||||||||||||||
1) 신설학과로서 매 년 1명씩의 신임교수 채용이 필요함 2) 신임교수 전공분야는 2013년 중국경제 및 통상중 분야, 2014년은 중국사회 및 인류학 분야, 2015년은 중국 역사 및 한중관계사 분야의 신임교원 채용이 이루어짐으로써 중국학 분야 전체를 아우르는 교수진을 갖 출 수 있음 3) 학과 입학정원의 증가, 복수전공 부전공 등으로 인한 교수 당 담당시수의 부담이 커질 경우 2014년과 2015년 역시 지속적인 신규 채용이 이루어져야 할 것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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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대외협력 및 사회봉사 발전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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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지역사회 협력 계획 | ||||||||||||||||||||||||||||||||||||||||||||||||
1) 동아대학교 공자아카데미와의 협력 : 중국 교육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공자아카데미에서는 중국에서
파 견된 교사를 활용하여 학과의 교과 외 교육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중국 정부의 장학생 프로그램 적극 활 용할 수 있음. 2) 공자아카데미에서 주최한 부산지역 중고등학교 교장단 중국 연수에 참여했던 160명의 교장 및 그 재직 고등학교와 연계하여 중국학과의 홍보, 우수 신입생의 선발 등 학과 발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 영할 수 있다. 3) 부민캠퍼스가 위치하고 있는 서구청의 중국 관련 사업, 부산시 국제교류재단과 연계된 중국관련 사업을 수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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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국제교류계획 | ||||||||||||||||||||||||||||||||||||||||||||||||
1) 국제학부(이후 국제대학) 단위의 국제교류 사업을 적극 실시한다. 2) 2012년까지 중국 내 5개 대학과의 교류협력 체결을 통하여 약 15명의 학생을 장단기 파견하도록 한다. 3) 동아대학교 공자아카데미의 중국 측 협력대학인 둥북사범대학과 협력하여 하계방학 중국어 연수 사업을 실시한다. 이 사업에는 공자아카데미의 지원을 유치한다. 4) 4학년에 전공 교과로 개설되어 있는 중국 인턴쉽을 위하여 북경 및 상해의 한인상회와 협정을 하고, 중국 , 상해, 산동 지역의 한국투자기업 및 중국 기업과 인턴쉽 활동을 실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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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재정/인프라 발전계획 | ||||||||||||||||||||||||||||||||||||||||||||||||
가. 전공 내 발전기금을 조성한다. | ||||||||||||||||||||||||||||||||||||||||||||||||
1) 현재 재직 교수 1인당 매 월 10만원의 발전기금을 기부하고 있음 2) 2012년 12월까지 매월 교수당 10만원씩, 매 년 480만원의 발전기금 조성 3) 기타 학내 활동과 중국학전공 발전기금 기부자를 지속적으로 개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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